▶ VA 조지워싱턴 & 로버트 리 장군 생가와 웨스트 모아랜드...레이크 릿지 파크
▶ 미국을 만든 사람들과 만나다
뻔히 알면서도 헷갈리는 게 있다. 때론 잘못 입력된 지식이 평생 가는 수도 있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워싱턴의 생가가 그것이다. 흔히 마운트 버넌을 생가로 알고 있으나 그가 태어난 곳은 따로 있다. 버지니아의 한적한 시골마을이다. 인근에는 남북전쟁 당시 불세출의 명장 로버트 리 장군의 생가도 있다. 미국 속으로의 역사 나들이 코스다. 여기에 숲과 호수에서 보트 타기와 캠핑도 즐길 수 있는 호젓한 공원도 근처에 있어 함께 소개한다.
조지 워싱턴 생가 유적지
미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은 1732년 버지니아에서 태어나 1799년 버지니아에서 숨을 거두었다. 그가 난 곳은 버지니아의 웨스트 모어랜드 카운티이며 그가 죽은 곳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마운트 버넌이다. 조지 워싱턴의 생가(George Washington Birthplace National Monument)는 95번 국도를 타면 마운트 버넌과 불과 100마일 안에 위치해 있다. 그의 증조부인 존 워싱턴이 처음 자리를 잡았으며 18세기 버지니아 담배 농장의 전형을 보여주는 곳이다. 시골 특유의 풍광이 그대로 보존돼 정겹다. 생가 터만 남아 있지만 기념관과 말 농장 등이 있고 강을 끼고 30분이 소요되는 산책로가 일품이다. 워싱턴 모뉴먼트의 1/10 크기의 대리석 복제품이 집 입구에 세워져 있으며 워싱턴이 자랐던 시절을 상상할 수 있는 가구와 공예품 등이 비치돼 있고, 당시를 재현한 철공소도 있다.
웨스트 모아랜드 공원은 10분 거리이며 로버트 리 장군이 어린 시절을 보낸 생가는 공원에서 불과 5분 더가면 위치해 있다.
▲가는 길: I-95를 타고 리치몬드 방면으로 가다 프레더릭스버그의 Exit 130A에서 R3 이스트로 빠진다. 38마일을 가다 왼편에 보이는 R 204로 가면 2마일 뒤 공원 입구가 보인다. ▲주소 1732 Popes Creek Road Colonial Beach, VA 22443
로버트 리 장군 생가 유적지
남북전쟁 때 남군의 총사령관으로 비록 최후에는 패장이 되었지만 미 역사상 존경받는 명장으로 명성을 드높인 로버트 에드워드 리(Robert Edward Lee, 1807년 1월 19일 ~ 1870년 10월 12일). 그가 태어난 생가(Stratford Hall)는 조지 워싱턴 생가에서 동쪽으로 15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포토맥 강을 끼고 있는 울창한 숲과 넓은 평원, 아름다운 저택과 정원을 갖추었다. 퍼블릭 다이닝 룸과 선물 가게, 도서 자료실, 비지터 센터 등이 방문객들을 맞는다. 45분짜리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도 있다. 입장료는 성인 12달러, 60세 이상 11달러, 초등학생 7달러 등이다. 로버트 리 장군은 1825년 뉴욕주 웨스트포인트에 입학해 4년 후 차석으로 졸업해 직업군인으로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미국-멕시코 전쟁에 참전해 무공을 세웠고 존 브라운에 의한 하퍼스 페리 봉기사건의 진압을 지휘했다.
현재 알링턴 국립묘지에 있는 로버트 리 장군의 저택은 1831년 메리 앤 랜돌프 커티스와 이 저택에서 결혼한 뒤 남북전쟁이 발발할 때까지 살았던 집이다.
▲가는 길: I-95를 타고 리치몬드 방면으로 가다 프레더릭스버그의 Exit 130A에서 R3 이스트로 빠진다. 45마일을 가다 R 214를 만나 왼쪽으로 2마일을 가면 입구가 왼쪽에 보인다. ▲주소: 483 Great House Road, Stratford, VA 22558
웨스트 모아랜드 주립공원
버지니아주의 6개 주립공원 중의 하나로 1936년 문을 연 공원(West moreland State Park)은 조지 워싱턴과 리 장군의 생가 바로 인근에 있다. 각종 캠핑, 레저시설이 1천299에이커의 넓은 공간에 펼쳐져 있으며 숲과 포토맥 강의 스펙터클한 장관이 어우러지는 공원에서는 텐트를 치거나 캐빈에 머물며 하이킹, 낚시, 보트, 수영을 즐길 수 있다. 캠핑 장소는 공원 내에 A, B, C구역으로 나뉘어져 모두 133개 사이트로 구성돼 있다. 전기와 수도가 연결된 사이트가 2/3로 취사가 편리하다. 나머지도 화장실, 샤워시설이 구비돼 큰 불편이 없다. 사이트당 요금은 전기, 수도가 구비된 곳은 하루에 30달러, 그렇지 않은 곳은 20달러이다. 통나무로 지은 캐빈도 있다. 1주일 단위로 렌트할 수 있으며 2일 단위로도 가능하다. 포토맥 강과 어우러진 깎아지른 절벽이 장관인 공원에서는 페달보트를 탈 수 있다. 렌탈 하우스에서 카약, 페달 바이크도 대여해준다.
▲가는 길: I-95 South를 타고 40분쯤 달리다 프레더릭스버그 인근의 Exit 130으로 빠진다. 루트 3번 East로 나가 약 40마일 가량 달린다. 도중에 루트 비즈니스 3번과의 갈림길이 나오는데 우측으로 난 그냥 루트 3번으로 빠져야 한다. 조지 워싱턴 생가 표시가 보이며 약 3마일을 더 가면 왼편에 공원 이정표가 나타난다. 좌회전해 들어가면 바로 공원 입구를 지나 캠핑사이트가 이어진다.
▲주소: 1650 State Park Rd, montross, VA 22520
레이크 릿지 파크
버지니아 우드 브리지에 위치한 74에이커의 레이크 릿지 파크(Lake Ridge Park)에서는 낚시, 캠핑, 골프, 산책을 즐길 수 있다. 호수에서는 카누, 페달 보트, 카약 등을 빌려 탈 수 있다. 노 젓는 보트 9달러, 카누 10달러, 카약 10.50달러, 패들 보트 9달러다. 9홀의 골프 코스가 있어 라운딩을 즐기고 아이들을 위한 미니 골프장도 구비돼 있다. 산책로는 1.2마일로 숲속을 걷는 맛이 일품이다.
▲주소: 12350 Cotton Mill Drive Woodbridge, VA 22192
<
이종국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